폴리그래프(PolyGraph)라고 불리기도 하는 거짓말탐지기는 경찰들이 범죄자들의 자백을 받아낼 때 주로 사용하는데요. 외국에서는 면접을 볼 때도 종종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죄를 짓지 않으면 경험할 수 없는 거짓말탐지기 검사지만, 외국인들은 종종 경험해볼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인지 외국에서는 이런 거짓말탐지기를 속이는 방법들이 공유 되고 있는데요. 2005년에는 e-북으로 출간이 될 정도로 사람들의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라이프해커에 소개된 거짓말탐지기를 속이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거짓말탐지기는 검사결과를 법정에서 증거로 사용할 수 없는데요. 그 이유는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거짓말탐지기가 100%의 정확도를 가졌다면 법원에서 채택을 안할 이유가 없지만, 현재의 기술로는 이런 정확도를 구현해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노하우들이 이미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거짓말탐지기가 과학적으로 신뢰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경찰서에서는 거짓말탐지기를 이용하는 것일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경찰관들은 거짓말탐지기를 범인들의 자백을 받아내는 압박 수단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보통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을 때 범인이 자신은 무죄라고 주장을 하게되는데요. 이럴 때 경찰은 이를 역이용해서 그럼 거짓말탐지기 조사를 해도되냐고 묻게 되는 것 입니다.
▼그럼 범인은 자신이 진범이라도 결백을 주장하기 위해 거짓말탐지기 조사를 거부하기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 지는 것이죠. 그럼 경험많은 경찰은 범인을 이런 저런 유도신문을 통해 결국 자백을 받아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범죄자들은 이 장치의 헛점을 미리 파악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찰은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럼 지금부터 외국에서 공개된 이 장치를 속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이론상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실제로 필드에서 사용된 후기들은 공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이를 공유하면 바로 감옥에 가겠죠. 나 사실 거짓말 했는데 안걸렸어 하면 바로 범인으로 지목되기 때문..) 신뢰성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럼 조사과정 및 기계를 속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질문에 똑똑하게 답하기
거짓말탐지기는 단순히 거짓말을 구분하는 것 뿐만아니라, 심문과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긴장한 모습을 감추기 위해서 엉뚱한 대답을 했다가는, 거짓말 탐지기를 속일 수 있을지 몰라도 대답한 내용은 자백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되돌릴 수 가 없습니다.
2. 관련없는 질문
조사관은 관련없을 질문으로 조사를 시작하는데요. 예를 들어 "당신은 몇살이죠?",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라는 식의 절대 거짓말을 할 수 없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는 검사자의 평상시의 몸상태(심장박동, 혈압, 몸의 움직임 등)을 체크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3. 잘못을 인정해야하는 질문
조사관은 검사자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질문들도 던지게 되는데요. 누구나 한번쯤 할 수 있는 잘못된 행동에 대한 질문입니다. "무단횡단은 한적이 있나요?", "부모님께 거짓말 한적이 있나요?" 등 질문은 던지고 몸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4. 거짓말탐지 질문
조사관은 당신이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는 질문도 하게 되는데요. 100% 당신이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는 질문을 한 후 기계의 측정치를 보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5. 탐지기를 속이는 방법#1
이제 탐지기를 속이는 방법(검증되지 않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질문들에 대해서 무조건 거짓말을 하는 것인데요. 내 이름이나 나이를 묻는 '관련없는 질문'을 할때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거짓말로 답변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 한테 거짓말 한적 없나요?라는 질문에는 '네, 저는 한번도 거짓말을 해본적이 없어요'라고 답변하는 식이죠. 하지만 조사관들도 오랜 경험을 통해 범인이 탐지기를 속이는 행동을 하는 구나를 바로 눈치 채기 때문에 이렇게 대답을 한다면 더 많은 유도 질문과 속임수 질문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6. 탐지기를 속이는 방법#2
두번째 방법은 호흡 조절인데요. 평상시에는 1 호흡을 2~4초 정도로 가져가다가, 거짓말탐지 질문이 나온다면 4~5초 정도 숨을 멈춘후 매우 흥미로운일이나, 실망스럽거나, 무서운일 을 생각한 후 답변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