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윗배 오른쪽 아랫배 배아픈(복통) 위치별 증상 및 자가진단법
갑자기 찾아오는 복통이나 위경련 같은 경우는 대게 오랜기간 지속되지 않고, 금방 회복되며 심각한 질병은 아닐 경우가 대다수 인데요. 일반적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복통의 이유로는 1. 복부팽만(가스참) 2. 소화불량 3. 변비 가 있습니다. 이 경우 가까운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해서 약을 처방받으면 대부분 해결이 되는데요. 설사와 구토 증상이 있더라고 일주일 정도면 모두 회복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갑자기 심하게 복통이 생긴경우
복통이 지속되며 사리지지 않는 경우
체중이 줄어든 경우
하혈이나 비정상적인 질분비물이 나올 경우
평소 대비 배변활동이 다른 경우
이 경우에는 병원에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 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주말의 경우 응급실을 갈 정도로 아프지 않지만 왠지 찝찝한 경우 참고할 수 있는 배가 아픈 위치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1. 오른쪽 윗배가 아쁠 때
오른쪽 윗배가 아푼경우는 담석, 위궤양,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 부위가 아프면서 열이 난다면 간염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윗배 중간이 아쁠 때
윗배 중간이 아픈경우에 의심해 볼 수 있는 질병은 위궤양, 소화불량, 담석, 상복부 탈장 인데요. 십이지장염이 발생했을 때이 이 부위에 통증시 생긴다고 합니다. 위염, 십이지장염은 혈액순화이 잘 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고 쉽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3. 왼쪽 윗배가 아쁠 때
왼쪽 윗배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담석산통, 췌장염일 확률이 높은데요. 통증이 오랜기간 지속될 경우 위궤양을 의심해 봐야한다고 합니다. 대장에 가스가 찻거나, 비장이 손상 됐을 때도 이 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닏.
4. 중간 오른쪽배가 아쁠 때
중간 오른쪽배가 아픈경우는 신장결석, 소변 감염, 변비, 요(부)탈장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부위에는 중요 장기가 없기 때문에 장염들을 의심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5. 중간배가 아쁠 때
중간배가 아쁠 때는 췌장염, 맹장 초기증상, 위궤양, 염증성 질환, 배꼽 탈장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부위에는 주요 장기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 된다면 반드시 병원에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심근경색도 이 부위 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6. 중간 왼쪽배가 아쁠 때
중간 왼쪽은 신장결석, 게실질환(대장 운동이 비정상일 때 생기는 질환으로 대장벽의 일부가 대장벽의 약해진 부위로 빠져 꽈리 모양으로 부풀어진 상태),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구토까지 나온다면 췌장염일 확률이 높으니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7. 오른쪽 아랫배가 아쁠 때
오른쪽 아랫배가 아플때는 충수염, 변비, 골반통증, 서혜부탈장(장기가 사타구니 주위를 통해 빠져 나오는 현상) 을 의심해 볼만 한데요. 명치나 배꼽 부위에서 시작한 통증이 이 부위로 옮겨 왔을 때는 맹장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8. 중간 아랫배가 아플 때
중간 아랫배가 아플 경우는 소변 감염, 충수염, 변비, 게실 질환, 골반통증일 확률이 높은데요.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이 부위가 아플 수 있다고 합니다.
9. 왼쪽 아랫배가 아플 때
왼쪽 아랫배가 아플 때는 게실 질환, 골반통증, 서혜부탈장인 경우가 많은데요.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온다면 요관에 문제가 생긴것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여성의 경우 왼쪽 난소에 문제가 생겨도 이 부위가 아플 수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주말이나 야간 병원 응급실에 갈 정도는 아닌데 단순 소화불량이나 변디 때문에 생긴 복통이 아닌 것 같은 경우에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중인 응급의료센터(1339)에 전화로 문의를 하시는 것조 좋은 방법 입니다.
이상 복통의 위치에 따른 증상 및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