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 우먼 갈 가도트 19금 영상? 두려운 인공지능 영상합성 기술!

인공지능 영상합성

몇일전 레딧 사이트에는 영화 원더 우먼의 여주인공 갈 가도트(갤 가돗), 엠마왓슷, 스칼렛 요한슨 등 유명 여배우들의 19금 영상이 올라와서 화제가 됐었습니다. 해당 영상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면서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됐었는데요. 결국 모두의 예상대로 합성으로 밝혀졌지만, 사람들은 이 가짜영상에 실망하기 보다는 이 영상을 개발자가 너무도 쉽게 합성 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오늘은 사람들을 충격에 빠트린 인공지능 딥러닝기술로 합성한 19금 영상 이야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원더우먼으로 인기를 얻은 갤 가돗의 얼굴이 합성된 영상의 일부입니다. 보통 동영상을 합성하려면 전문적인 지식과 컴퓨터 프로그램이 필요하지만, 이 영상은 한 개발자가 공개된 알고리듬을 활용해서 만든것이어서 충격을 줬습니다.

갈 가도트 페이크 영상


▼이 개발자는 구글에서 검색한 갤 가돗의 이미지와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그녀의 영상을 인공지능에게 학습 시킨후, 19금 영상에 그녀의 얼굴을 합성하는 프로그램일 들었습니다. 그 과정이 좀 복잡해 보이지만 프로그램을 배운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공개된 기술을 사용해서 큰 어려움 없이 영상합성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구글 이미지

▼이 사실이 무서운 것은 누군가 악의적으로 합성영상을 만들어서 유포해 버리게 되면 되돌릴 수 없는 피해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나중에 합성이라고 밝혀지더라도, 이미 인터넷으로 수십, 수백만번 공유가 되버리면 아무런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갤 가톳


▼지난 가을에는 한 개발자가 딥러닝 음성학습 프로그램으로 유튜브에 공개된 정치인들의 목소리를 합성해서 정치인들의 목소리를 활용한 TTS(Text To Speech) 프로그램도 공개했었는데요. 이때도 동일 한 딥러닝 기술이 사용됐으며 이 인공지능이 정치인들의 목소리를 학습한 시간은 몇시간도 되지 않아 사람들을 깜작 놀라게 했습니다. 그 퀄리티가 장난이 아니었기 때문이죠.

관련글 : 성우, 아나운서 일자리까지 도전하는 인공지능

음성합성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서 타인 얼굴을 학습하고 이를 자유자재로 합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그리고 목소리까지도 똑같이 흉내낼 수 있다면.. 정말 생각만해도 오싹한데요. 이런 영상이 퍼진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합성이라고 생각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충분히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다분합니다. 보이스피싱에 활용될 수도 있으며, 누군가를 음해할 목적의 영상을 만들 수도 있구요.

스칼렛 요한슨


▼요즘엔 나의 개인정보(이름, 주민번호, 전화번호)의 보호는 물론이고 나의 생체정보(사진, 목소리, 지문 등)의 보호가 점차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생체정보 보호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