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이 접목된 네일 아트 손톱 NFC

NFC 손톱

네일아트 NFC

네일아트의 역사는 10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셀롤로오스 기반의 광택제를 손톱에 바르는 것으로 시작된 네일아트는 최근 아크릴을 사용한 손톱조각까지 많은 발전을 이뤄왔는데요.

최근에는 미용뿐만아니라 기술까지 결합한 형태로 발전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 보안 컨퍼런스에서는 Baby Doll에서 네일아트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를 내장하는 기술을 선보였는데요.


Baby Doll은 아쉽게도 제작방법을 공개하지 않았고, 당시 아크릴 손톱에 내장된 장치의 크기가 크고 두툼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네일아트의 IT기술도 점차 발전하면서 최근에는 아크릴 손톱에 작은 NFC 칩을 내장시키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NFC 기술은 자기장에 의해서 전원이 공급되기 때문에 별도의 배터리가 필요없는 장점이 있는데요.

네일아트 NFC


이를 활용해 LED까지 네일아트에 내장했습니다. 따라서 NFC 인식장치에 손톱이 가까이까면 LED가 반짝이는 효과까지 추가되었습니다.


뷰티 & IT SNS스타인 Baybe Doll는 트위터에 자신이 개발한 NFC를 내장한 네일아트 제작방법과 동작영상을 공개했습니다.


Baybe Doll이 올린 영상을 보면 NFC가 내장된 손톱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NFC 도어락


그는 이 아크릴 손톱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초소형 NFC태그와 LED를 온라인으로 검색했다고 합니다.


다양한 NFC Tag를 활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처음 그가 테스트한 NXP Mifare Ultralight C NTAG213는 쇼핑몰에서 도난방지 경보를 울리는 부작용이 있어서 망신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수많은 테스트 끝에 9mm에 불과한 NXP Mifare Classic 1K 태그를 선택했는데요. 이 태그는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놀란만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었습니다.

LED와 NFC태그를 결정한 후에 해결해야할 문제는 방수였는데요. 매니큐어를 위에 덧칠하는 방법은 방수는 가능했지만 표면이 울퉁불퉁해져서 네일아트용으로는 부적합했다고 합니다.


Baybe Doll은 수차례 실험을 통해 미용의 목적도 살리면서 실생활에서 사용에 지장이 없는 품질의 NFC 네일 DIY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1. 먼저 NFC태그와 LED를 네일용 스티커를 사용해 손톱위에 부착합니다.

NFC


2. 그위에 아크릴 투명손톱을 덧붙이고 원하는 모양의 색깔로 꾸밉니다.

NFC 네일아트


3. 무료 NFC Tool을 사용해서 NFC 태그에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NFC앱


3번 과정을 하지 않더라도 NFC 리더기에 손톱을 갖다대면 LED가 반짝거리는 효과는 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복잡하다게 느껴진다면 그냥 만들어진 칩을 구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Baybe Doll은 NFC 태그가 신용카드에도 들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신용카드를 아세톤에 녹여 내장된 NFC칩을 분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신용카드


그리고 손톱에 이 칩을 내장시켜 지갑없이 생활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