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만에 업데이트되는 메모장 신규기능 10가지(윈도우 10 레드스톤 5)


20년만에 업데이트되는 메모장 신규기능 10가지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 중 하나가 바로 '메모장'입니다. 간단한 메모부터 코딩까지 메모장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지만, 메모장은 20년 동안 기능, 디자인의 개선은 거의 없었습니다.


충격적(?)이게도 MS가 윈도우 10 레드스톤 5(2018년 10월 릴리즈)에서 윈도우의 '화석'같았던 메모장을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새롭게 바뀌는 메모장의 신규 기능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눅스 & Mac 줄바꿈 지원

드디어! 메모장에서 유닉스 스타일의 EOL(End of Line)문자에 대한 지원을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메모장은 공식적으로 유닉스/리눅스 스타일의 줄바꿈(LF)와 Mac 스타일의 CR을 모두 지원하게 됩니다.이제 더이상 메모장 텍스트 파일을 열었을 때 안구테러를 당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줄바꿈


2. 빙 검색(Ctrl+B)

메모장에서 Bing으로 웹검색을 지원합니다. 메모장에서 특정단어나 문장을 선택한 후 '편집-Bing 검색'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B'를 누르면 바로 빙 검색결과를 웹브라우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빙검색


3. 찾기(Ctrl+F) & 바꾸기(Ctrl+H) 옵션 추가

메모장에서 찾기나 바꾸기 작업을 할 때 커서가 문서의 중간에 있다면, 찾기나 바꾸기는 커서 시작점~끝까지 분량에 대해서면 찾기나 바꾸기 작업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Wrap Around' 옵션을 선택하면 문서 전체에 대해서 찾기 & 바꾸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찾기 바꾸기


4. 찾기 & 바꾸기 기능 개선

'Wrap Around' 옵션값을 기억하기 때문에 메모장을 껏다가 다시 켜도 마지막으로 설정한 값으로 찾기&바꾸기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메모장에서 특정 단어를 드래그 한 후 찾기나 바꾸기를 하면 해당 단어가 검색창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5. 텍스트 확대&축소(Ctrl++/-)

기존 메모장에서 텍스트 크기를 확대/축소 하기 위해서는 폰트 크기를 변경해야 했지만, 이제는 Ctrl+(+/-)로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합니다. 또한 브라우저 처럼 Ctrl + 마우스휠 버튼으로 확대/축소도 가능해졌습니다.

확대 축소


6. 상태표시줄 기능 개선

메모장 상태표시줄에 줄번호와 열번호가 표시됩니다. 추가로 현재 사용중인 줄바꿈 기호와 확대/축소 배율도 표시됩니다.

상태표시줄


7. 상태표시줄 표시 기본값 변경

상태표시줄에 많은 기능이 추가됐기 때문에 상태표시줄은 기본으로 노출됩니다.(상태표시줄은 옵션으로 비활성화도 가능)


8. 단어 지우기 기능

메모장 Ctrl + ← 을 누르면 단어 단위로 문자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단어지우기


9. 성능향상 및 버그 수정

메모장에서 대용량 파일을 열 경우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또, 텍스트를 선택한 후 화살표키를 누르면 선택한 텍스트의 앞,뒤,위,아래로 커서가 이동합니다.(이전에는 선택된 텍스트가 아닌 커서 위치기준으로 이동)

메모장 버그 수정


10. 메모장 탭(예정)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든 프로그램에 탭기능을 도입하려고 하는데, 메모장도 예외는 아닙니다. 추후 업데이트에서 메모장에 탭기능이 도입될 예정이며 익스플로서처럼 여러개의 문서를 동시에 편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메모장 탭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