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전 납치된 아이 찾아낸 텐센트의 인공지능 기술

실종자 찾아주는 텐센트 AI 기술

지난 5월 3일 중국 CCTV 방송국의 인기프로그램인 '나를 기다려'에서는 실종된지 10년이 지난 아이가 친부모를 찾는 기적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10년이 지나면 아무리 부모라도 자식의 변한 모습을 쉽게 알아채기 어려웠을 텐데요. 이런 기적이 발생할 수 있었던건 중국의 인공지능 기술 덕분이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게임기업인 텐센트는 머신러닝을 연구하는 연구소 텐센트유투를 수년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텐센트유투가 개발한 안면인식 인공지능의 경우 정확도가 99.99%라고합니다.

 

관련글 : 1인당 보너스 166억 지급한 성과급 끝판왕 텐센트의 위엄

 

놀라운 것은 수년의 시간이 지나서 얼굴 생김새가 변하더라도 얼굴의 변화를 유추해서 본인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텐센트유투는 이 기술을 완성하기 위해 DDL(Distributed Deep Learning)를 도입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여러대의 서버에 분산시켜서 학습을 시켰다고 합니다.

Tencent Youtu

현재 이 기술의 식별 정확도는 99.8%라고 하는데요. 이 기술은 CCTV의 실종가족 상봉 프로그램인 '나를 기다려'에 활용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체포된 유괴범이 10년 전에 납치한 아이의 현재 모습을 바탕으로 가장 닮은 실종아동 5명을 추려냈고, 최종적으로 DNA 검사를 통해 친부모를 찾았다고 합니다.

 

텐센트유투가 개발한 이 기술로 현재까지 약 1,000명이 넘는 실종자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 갔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실종자 찾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