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윗배 오른쪽 아랫배 배아픈(복통) 위치별 증상 및 자가진단법

왼쪽 오른쪽 윗배 아랫배 아픈 증상 및 자가진단법

갑자기 찾아오는 복통이나 위경련 같은 경우는 대게 오랜기간 지속되지 않고, 금방 회복되며 심각한 질병은 아닐 경우가 대다수 인데요. 일반적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복통의 이유로는 1. 복부팽만(가스참) 2. 소화불량 3. 변비 가 있습니다. 이 경우 가까운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해서 약을 처방받으면 대부분 해결이 되는데요. 설사와 구토 증상이 있더라고 일주일 정도면 모두 회복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 갑자기 심하게 복통이 생긴경우

  • 복통이 지속되며 사리지지 않는 경우

  • 체중이 줄어든 경우

  • 하혈이나 비정상적인 질분비물이 나올 경우

  • 평소 대비 배변활동이 다른 경우

이 경우에는 병원에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 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주말의 경우 응급실을 갈 정도로 아프지 않지만 왠지 찝찝한 경우 참고할 수 있는 배가 아픈 위치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1.  오른쪽 윗배가 아쁠 때

오른쪽 윗배

오른쪽 윗배가 아푼경우는 담석, 위궤양,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 부위가 아프면서 열이 난다면 간염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윗배 중간이 아쁠 때

윗배 중간

윗배 중간이 아픈경우에 의심해 볼 수 있는 질병은 위궤양, 소화불량, 담석, 상복부 탈장 인데요. 십이지장염이 발생했을 때이 이 부위에 통증시 생긴다고 합니다. 위염, 십이지장염은 혈액순화이 잘 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고 쉽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3.  왼쪽 윗배가 아쁠 때

왼쪽 윗배

왼쪽 윗배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담석산통, 췌장염일 확률이 높은데요. 통증이 오랜기간 지속될 경우 위궤양을 의심해 봐야한다고 합니다. 대장에 가스가 찻거나, 비장이 손상 됐을 때도 이 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닏.


 4.  중간 오른쪽배가 아쁠 때

중간 오른쪽배

중간 오른쪽배가 아픈경우는 신장결석, 소변 감염, 변비, 요(부)탈장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부위에는 중요 장기가 없기 때문에 장염들을 의심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5.  중간배가 아쁠 때

중간배

중간배가 아쁠 때는 췌장염, 맹장 초기증상, 위궤양, 염증성 질환, 배꼽 탈장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부위에는 주요 장기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 된다면 반드시 병원에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심근경색도 이 부위 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6.  중간 왼쪽배가 아쁠 때

중간 왼쪽배

중간 왼쪽은 신장결석, 게실질환(대장 운동이 비정상일 때 생기는 질환으로 대장벽의 일부가 대장벽의 약해진 부위로 빠져 꽈리 모양으로 부풀어진 상태),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구토까지 나온다면 췌장염일 확률이 높으니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7.  오른쪽 아랫배가 아쁠 때

오른쪽 아랫배

오른쪽 아랫배가 아플때는 충수염, 변비, 골반통증, 서혜부탈장(장기가 사타구니 주위를 통해 빠져 나오는 현상) 을 의심해 볼만 한데요. 명치나 배꼽 부위에서 시작한 통증이 이 부위로 옮겨 왔을 때는 맹장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8.  중간 아랫배가 아플 때

중간 아랫배

중간 아랫배가 아플 경우는 소변 감염, 충수염, 변비, 게실 질환, 골반통증일 확률이 높은데요.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이 부위가 아플 수 있다고 합니다.


 9.  왼쪽 아랫배가 아플 때

왼쪽 아랫배

왼쪽 아랫배가 아플 때는 게실 질환, 골반통증, 서혜부탈장인 경우가 많은데요.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온다면 요관에 문제가 생긴것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여성의 경우 왼쪽 난소에 문제가 생겨도 이 부위가 아플 수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주말이나 야간 병원 응급실에 갈 정도는 아닌데 단순 소화불량이나 변디 때문에 생긴 복통이 아닌 것 같은 경우에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중인 응급의료센터(1339)에 전화로 문의를 하시는 것조 좋은 방법 입니다.

1339


이상 복통의 위치에 따른 증상 및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