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내장 키보드 만들기(feat.라즈베리파이)
몇일전 라즈베리파이재단에서 공식키보드와 마우스를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각각 15.6파운드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2.3만원 정도이며, 2개를 동시에 구매하면 22파운드(3.3만원)으로 엄청난 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howchoo의 Zach는 이 소식을 접하고 평소 생각만 했었던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겼습니다. 그는 평소 Commodore 64같은 올인원/컴팩트 PC를 선호했는데요. 공식 키보드가 출시된 김에 그는 이 키보드를 올인원 PC로 개조하기로 합니다.
그는 초소형 모델인 라즈베리파이 제로를 내장시킬 계획을 세웠는데, 키보드에 라즈베리파이제로와 배터리(충전가능)을 장착하고 전원버튼과 LED를 추가해 휴대성을 확보하기로 합니다.
다만, 아쉽게도 모니터 일체형으로 제작하진 않았는데 비용적인 측면도 있었지만, 라즈베리파이는 와이파이와 원격데스트톱이 제공되기 때문에 굳이 비싸고 크고 무겁기까지 한 모니터까지 추가할 필요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는 단 2일만에 이 프로젝트를 완성 했으며, 그 과정을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간단히 제작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키보드를 분해하고 라즈베리파이에 양면테이프를 붙여 키보드 안쪽 공간에 붙여줍니다.
그리고 키보드 한쪽면을 HDMI, Micro USB 등을 꼽을 수 있게 구멍을 뚫어 줍니다.
전원버튼과 LED버튼, 배터리를 연결합니다.
이렇게 해서 컴퓨터가 내장된 초소형, 초경량 PC가 완성됐습니다.
자세한 설명과 제작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아마존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3. Adafruit PowerBoost 1000 Charger
4. Adafruit Lithium-Polymer battery, 2000mAh
5. 전원스위치
6. 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