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옷 중에 하나가 바로 청바지인데요. 요즘엔 비즈니스 자리에서도 입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청바지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모두에게 익숙한 옷이지만 너무 익숙한 탓인지 우리가 평소에 눈여겨 보지 않았던 곳에 비밀들이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몰랐던 청바지에 숨겨진 놀라운 비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청바지의 비밀을 알기위해서는 청바지의 탄생스토리부터 알 필요가 있는데요. 처음 발명한 사람은 너무나 잘 알려진대로 미국의 '리바이 스트라우스(Levi Strauss)' 입니다. 1850년대 미국 서부는 황금을 찾아 모인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는데요. 너무나 급격하게 사람들이 몰린 탓에 숙박을 할 수 있는 방조차 모자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천막을 짓고 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이 천막에 쓰이는 천을 생산했던 사람이 바로 리바이 스트라우스 인데요. 당시 천만에 대한 수요가 엄청났기 때문에 사업도 승승장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에게도 시련이 찾아 왔는데요. 군에 10만개의 천막천 납품을 의뢰 받았던 주문이 취소된 것입니다.
그는 깊은 절망감에 빠져 술집을 찾았는데요. 그곳에서 광부들이 찢어진 바지를 꿰메고 있는 것을 보며, '천막 천으로 바지를 만들면 잘 찢어지지 않고 오래 입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군에 납품하기로 했던 천막 천 재고를 사용해서 바지를 만들게 되는데요. 그가 만든 이 바지는 '청바지'로 불리며 광부들 사이에서 엄청난 히트를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청바지의 탄생이야기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그럼 이제부터 청바지의 비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 비밀은 바지주머니 위에 있는 또하나의 작은 주머니인데요. 저는 이 주머니를 동전주머니로 활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주머니의 용도는 따로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 용도는 바로 시계주머니라고 합니다. 당시에는 손목시계가 아닌 회중시계를 사용했는데요. 광부들은 이 시계를 바지주머니에 넣고 일을 하다보면 돌에 부딪히거나 긁히면서 시계가 깨지는 일이 자주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리바이스는 주머니 위에 회중시계를 넣을 수 있는 작은 추가 주머니를 만들었는데요. 여기 시계를 넣게 되면 시계가 주머니 속에서 흔들일 일이 없고 충격에도 더욱 잘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작은 주머니는 시계주머니가 아니였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당시 회중시계의 가격은 광산 노동자들의 월급으로는 사기 힘든 것이라는게 주장의 핵심입니다. 이 이야기를 들어보면 꽤 설득력이 있어보이는데요. 따라서 청바지의 작은 주머니는 시계를 넣는 용도가 아니고 금광을 캐다가 발견한 황금을 넣는 용도라고 하는데요. 물론 이들의 주장도 꽤 그럴듯해 보이지만, 리바이스 홈페이지에는 이 포켓의 용도는 시계를 넣는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옛날 사람들이 무엇을 넣었느냐 보다는 내가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인데요. 이 작은 포켓은 저처럼 동전을 넣는 사람들도 있고, 엄지손가락을 넣어 안정감을 확보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외에 사탕이나 콘돔, 90년대에는 삐삐를 넣는 사람도 있었다고 합니다.
두번째 비밀은 바로 이 작은 단추 인데요. 무언가를 끼울 수 있는 버튼처럼 보이는 이 구리 단추는 과연 무슨 용도일까요? 보통 멜빵을 걸거나, 바지를 접어서 고정시킬 수 있는 똑딱이 단추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이 단추의 용도는 청바지의 내구성을 강화시켜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광부들은 청바지 원단 자체는 튼튼하지만 바느질이 된 부분은 약하다는 불평을 했는데요. 특히 주머니 부분이 잘 뜯어 졌다고 합니다. 이런 광부들의 불평을 들은 재봉사 데이비스는 리벳(Rivet)이라 불리는 이 작은 단추를 만들어 재봉이 끝나는 부분에 달아주면 내구성이 엄청나게 향상 되는 것을 발명하였습니다.
데이비스는 이 발명을 하고 특허를 등록하려고 했지만 수중에 특허를 등록할만한 돈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결국 그는 리바이를 찾아서 동업을 제안하게 됩니다. 리바이는 데이비스의 제안을 받아들였으며 그를 제품 생산 관리자로 채용하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