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지 않는 인물 만드는 AI 기술(thispersondoesnotexist.com)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인물 만드는 AI기술


인공지능이 인물사진을 합성하는 기술은 많이 활성화 되지는 않았습니다. Deepfake 처럼 동영상 등을 합성하는 AI기술은 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Uber 엔지니어 Philip Wang은 지난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을 만들어 주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지난해 Nvidia가 발표한 논문을 활용해서 AI를 개발했는데요. 그는 GAN을 활용해 실제 인물사진을 데이터 셋으로 학습해 완전 새로운 인물을 창조 AI를 만들었습니다.


▲ NVidia StyleGan


그는 이 기술을 활용해서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 이 사이트에 접속할 때 마다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들의 사진을 계속해서 만들어 냅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 기술을 소개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AI가 어떻게 이미지를 합성할 것인지 이해하지 못한다."라고 덧붙였는데요.


이 사이트(https://thispersondoesnotexist.com/)는 Ian Goodfellow라는 연구원이 개발한 AI 프레임 워크를 사용했으며 Nvidia의 StyleGAN 알고리즘을 적용했습니다. 모두 오픈소스로 개발된 것으로, 개발자의 설명에 따르면 이론적으로는 인물사진 합성 뿐만 아니라 어떤 개체라도 합성해 낼 수 있다며, 앞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서체, 그래피티 등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은 디자이너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새로운 영감을 불러일으켜 줄 것으며, 사람이 보다 창의적인 부분에 시간을 할당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가짜뉴스등 악의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기술개발도 필요해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