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진 컨테스트 우승한 스트론튬 원자 사진

원자 사진

최근 영국에서 열린 과학사진 컨테스트에서 우승을 차지한 사진이 화제 입니다. ‘이온 트랩에 걸린 단일 원자’(Single Atom in an Ion Trap)라 불리는 이 사진에는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원자가 선명하게 찍혀 신비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또한 이 사진은 특수카메라가 아닌 일반카메라로 찍은 것이라서 과학적으로 더욱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덕분에 컨테스트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진을 찍은 주인공은 옥스포트대학의 David Nadlinger입니다. 그는 캐논 5D Mark2와 EF 50mm f1.8 렌즈를 사용해서 사진을 촬영했다고 합니다. 사진 원본을 보면 원자를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조금 확대 해보면 사진 중간에 선명하게 찍힌 흰색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찍힌 흰점은 스트론듐의 원자라고 합니다.

과학 사진 컨테스트 우승작


▼Nadlinger는 원자를 촬영하기 위해 특수장비를 동원했다고 합니다. (이 사진은 '과학장비 및 설비' 부문에 출품되었고 최종 우승작이 되었음) 그는 스트론듐을 -273도로 냉각 후에 레이저를 이용해 이를 이온화 시켰다고 합니다. 이후 원자를 진공 이온 트랩 자기장에 가두었습니다. 진공 이온 트랩은 여러개의 바늘로 이뤄진 장치로 사진에는 2개의 바늘만 보이지만 원자를 고정시키지 위해 총 4개의 바늘이 사용됐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바늘의 간격은 2mm 인데, 원자가 어느정도 크기인지 가늠할 수 있게합니다.

이온 트랩


▼사진을 보면서 생각보다 원자가 크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스트론튬의 원자는 1/4 나노미터에 불과 해 사진으로 찍어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Nadlinger는 원자를 이온 트랩에 가둔후 청자색 레이저를 원자에 투사시켜 원자가 레이저를 수백배의 크기로 반사시키게 만들었습니다. 이후 원자가 반사시키는 빛을 장시간 노출로 사진에 담은 것 입니다.

청자색 레이저

▼설명을 듣고 보니 왠지 그가 우승을 차지할만했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여기에 추가로 같은 컨테스트에 출품된 다른 작품들도 함께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검색 스크리닝(뜻밖의 검색을위한 높은 처리량 스크리닝)


암세포(완고한 암세포와의 전쟁을 돕는 마이크로 그릇)


비누거품(어느 먼 부엌에서 - 비누거품의 사진)


빌딩블록(가벼운 미래를 위한 빌딩 블록)


스파이더맨(조지 4세 다리 위에 있는 스파이더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