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구글 IO에서 공개된 주목할만한 신규기능 12가지

구글 IO 하이라이트

2018 구글 I/O 하이라이트 12가지


지난 화요일 시작된 구글 I/O의 키노트에서는 Google CEO 선다 피차이가 현재 준비중인 신규서비스들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습니다.


새로운 기능이 소개될 때마다 사람들은 역시 구글이라며 놀라움을 금치못했는데요. 이번 구글 I/O는 Google의 인공지능기술을 자랑하는 자리가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AI 관련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신규서비스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포토 업그레이드

구글 포토는 기존 적용된 AI가 업그레이드되어 더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Google Photo는 문서를 찍은 사진을 바로 PDF로 전환시켜주고, 특정영역의 컬러를 제거하거나, 흑백 사진을 컬러사진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진의 자동회전, 밝기 보정, 색상 팝업 추가와 같은 간단한 보정작업을 AI가 판단해 제안해준다고 합니다.

구글 포토


2. 구글 어시스턴트 목소리 업그레이드

구글은 AI 기술을 활용해 실제 사람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AI 목소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구글은 올해말 스타들의 목소리를 지원하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키노트에서는 R&B 가수 John Legend의 목소리가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공지능 목소리


3. 스타일 매치기능

Google Lens에 스타일 매치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물건을 인식 온라인에서 쇼핑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아마존이 Spark에서 이미 제공하고 있는 기능과 유사합니다.

스타일 매치


4. 책 문장 복사기능

구글 렌즈로 실제 책을 촬영하고 손가락으로 복사하고 싶은 문장을 긁으면 실제로 스마트폰에서 해당 문장을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많이 쓸일은 없어보이지만..)

책문장 복사

5. 사라지는 물리버튼

구글은 물리버튼없는 안드로이드폰을 준비 중입니다.. 안드로이드 P는 가상 버튼의 제스처 컨트롤 기능이 보강됩니다.

물리버튼


6. 이메일 자동답장기능(Smart Compose)

Gmail에 추가되는 Smart Compose라는 기능은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을 탭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답장을 작성해주며 원하지 않는 문장만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콤포즈


7. 디지털 웰빙을 고려하는 안드로이드 P

최신 안드로이드 OS인 P에서 구글은 스마트폰으로 보내는 시간을 줄이고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디지털 웰빙'에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유튜브와 같은 앱의 사용시간을 제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P


8. 더욱 똑똑해진 Google Assistant

구글 어시스턴트는 Continued Conversations라는 기능 덕분에 "OK Google"이라고 말하지 않아도 명령을 인식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또한 대화를 시작한 다음 원하는만큼 질문하더라도 Google Assistant는 과거 답변을 기억하고 여러 문장을 한 문장으로 분석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9. 예절기능

구글은 부모들이 요구한 '예절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어린이들이 AI에게 명령하듯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닌 'Please'란 말을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아이들이 AI에게 부탁하는 표현을 하면 구글은 더욱 친절하게 응답하고 심지어 칭잔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예절교육

10. Duplex

이날 키노트의 하이라이트는 Duplex였는데요. 구글 어이스턴트의 실험적인 기능인 듀플렉스는 AI가 사람을 대신해 미용실이나 식당 예약을 해준는 기능입니다. 피차이는 실제 AI가 전화를 걸어 예약을 하는 상황을 시연했는데요. 사람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목소리는 물론이거니와 대화중 '으흠~'과 같은 사람의 자연스러운 반응까지 AI가 재현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11. 구글지도 업그레이드

올 여름 업그레이드 예정인 구글맵에도 AI가 결합된어 새로운기능이 추가됩니다. 구글지도에서는 컴퓨터 비전기술과 스트리트뷰가 통합되는데, 카메라와 지도를 조합하여 카메라를 통해 실제 보여지는 거리를 보며 길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맵


12. 구글 AI 뉴스

요즘 포털의 뉴스편집과 관련된 논란이 일고 있는 와중에 구글은 구글 뉴스에 AI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AI는 디지털 매거진, 뉴스스탠드, 유튜브에 올라운 소식 중 사용자가 관심있어 하는 소식을 편집해서 보여준다고 합니다.

구글 뉴스


이상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신기술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구글의 기술력을 보니 우리나라 AI 기술이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투자와 연구가 필요한기 새삼 느끼게된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