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있는 가정집이라면 루빅스 큐브 하나쯤은 있을 텐데요. 가족이 큐브에 대한 관심이 없다면 모든면을 맞추지 못한채로 방구석 어딘가에 방치되어 있을 겁니다. 하지만 큐브 맞추는 공식을 모르는 사람도 쉽게 큐브를 맞출 수 있는 방법에 생겼는데요. 물론 비용이 약간 들지만, 내가 이런 방법을 스스로 만들어 냈다는데 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그 방법은 바로 '큐브를 맞추는 로봇'을 직접 만드는 것인데요. 약간의 손재주와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한번 도전해 볼 만 합니다. 카메라로 큐브의 색깔을 인식해서 로봇이 차근차근 큐브를 맞춰나가는 것을 본다면 아마 본인이 직접 큐브를 맞추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이 프로젝트를 하기위해서는 3D 프린터로 출력한 부품이 있어야 하는데요. 인터넷에 찾아보면 도면만 주면 3D 프린칭을 해주는 분들도 있으니 3D프린터가 없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프린터로 인쇄를 하면 70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 로봇은 조립을 하면 35cm 로 꽤 큰 편인데요. 아이들이나 학생들에게 이 로봇이 실제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많은 동기부여와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도면의 라이센스는 비영리 목적으로는 사용이 가능한데요. 교육 및 상업용 라이센스는 원작자에게 문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3D 프린팅이 필요한 부품은 총 15개인데요. 인쇄시간은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70시간에 필라멘트는 882 gr.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 밖에 구입이 필요한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200 비용이 소요됩니다.
>
이제 조립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몇일전 루빅스 큐브 맞추기 4.69초의 세계신기록 수립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곧 로봇과 인간이 대결하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끝으로 이 로봇의 제작과정 및 동작영상이 담긴 유튜브 영상을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