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발한 라즈베리파이 활용 프로젝트 Top 10

라즈베리파이 활용 Top 10

라즈베리파이는 영국 캠브릿지 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이 만든 프로젝트 인데요. 전세계의 IT정보기술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후진국과 개발도산국가의 어린이들에게 보급할 수 있는 신용카드만한 초소형&초저가 보급형 PC는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습니다. 이들은 결국 2012년 $25짜리 초저가형 라즈베리파이 1세대 모델은 만드는데 성공했는데요. 이 모델은 저렴한 가격 덕분에 전세계적으로 품귀현상을 일으키며 팔려나가게 됩니다.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두자 연구팀은 추가로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2세대 3세대 모델을 출시하게 되는데요. 성능이 개선됐기 때문에 가격은 $35로 오르게됩니다. 하지만 이들은 성능보다 가격이 더욱 중요한 이들을 위해 단돈 $5 짜리인 라즈베리파이 제로 모델도 출시하게 되는데요.

라즈베리파이 1,2,3세대 비교


전세계 사람들은 초저가 PC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처음 의도대로 저렴한 보급형PC가 널리퍼지게 되고 사람들이 이를 통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초저가형 PC 라즈베리파이 활용 프로젝트 Top 10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1. 날씨 측정기 : 제작방법

스마트폰 덕분에 일기예보를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알림을 받을 수 있지만, 재미로 날씨 측정기를 만들어 볼 수도 있는데요. 물론 스마트폰 구입이 어려운 국가에서는 현재 날씨를 측정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풍향, 풍속, 온도, 습도, 기압과 강수량 측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날씨측정기


2. 애드블럭 : 제작방법

IT 분야에 전문지식이 있다면,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서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에서 모든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데요. 모든광고(팝업광고, 마우스오버 광고)는 물론 악성코드까지 차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를 잡으면 스마트폰에서도 광고를 없앨 수 있습니다.

애드블럭


3. 추억의 게임기 : 제작방법

초등학교 시절 엄마몰래 또는 친구집에서 즐기던 게임기에 대한 추억이 있으실텐데요. 요즘은 이런 고객들을 노리고 클래식버전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가격이 ㅎㄷㄷ 하죠. 하지만 라즈베리파이에 에뮬레이터를 설치하고 케이스만 끼우면 옛추억이 떠오르는 게임기를 그대로 재현해 낼 수 있습니다.

추억의 게임기

4. 인공지능 스피커 : 제작방법

라즈베리파이 전문 매거은 Magpi 제57호에서는 라즈베리파이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공개했는데요. 구글의 Cloud Speech API와 Google Assistant API를 이용하면 자작 구글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스피커와 마이크 등의 추가 부품 구입이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스피커


5. 반려동물 자동급식기 : 제작방법

반려동물에게 직접 먹이를 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갑자스러운 출장이나, 해외여행을 할 경우 따로 돌봐줄 사람이 없다면 그것처럼 난감할 때가 없는데요. 자동급식기를 만든다면 1-2일 정도 집을 비워도 부담이 없겠죠. 물론 시중에서 파는 제품을 구입하는게 더 저렴하고 시간을 아낄수 있습니다만, 나의 반려동물을 위해 내가 손수 제작한다면 뿌뜻함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자동급식기


6. 매킨토시 : 제작방법

애플의 팬이라면 한번 도전해볼만한 프로젝트인데요. 기존 Mac의 1/3 크기의 미니 맥을 제작한 사람도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실제로 Mac OS인 System 6가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매킨토시


7. 스마트달력 : 제작방법

이제 매년 그리고 매월 집에 있는 달력을 넘길 필요가 없는데요. 라즈베리파이로 구글캘린더 벽걸이 버전을 만들면 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달력


8. 스마트거울 : 제작방법

조금 투자가 필요하지만 LCD 모니터를 활용해서 스마트거울을 만든 능력자도 나타났는데요. 집에 손님이 온다면 깜짝 놀랄만한 프로젝트인 것 같습니다.

스마트거울


9. 비트코인채굴기 : 제작방법

라즈베리파이로 비트코인을 채굴할수도 있는데요. USB형 비트코인 채굴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저전력이니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재미로 채굴을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USB형 채굴기로 본전을 뽑으려면 10년도 넘는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LCD 액정을 추가해서 실시간 비트코인 시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기


10. 전자액자 : 제작방법

왠지 조금 특별한 액자를 만들고 싶다면 복고풍 물씬 풍기는 전자액자를 만들 수 있는데요. UHD 세상에선 느낄 수 없는 픽셀프레임의 전자액자를 보며 옛 향수에 잠시 젖어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자액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