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vs 구글 AR성능 비교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 AR기능이 추가되면서 증강현실을 사용하는 게임과 앱들이 하나둘 출시되고 있습니다. 각 OS별로 장단점이 있지만, AR 성능은 어떤 OS가 좋을지 궁금한데요?
외국의 한 네티즌이 아이폰8+와 픽셀2에서 제공하는 AR 길이측정앱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과연 어떤 OS의 AR기술이 더 정확한지 그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리컵
첫번째 테스트는 흔히 사용되는 유리컵입니다. 결과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유리컵의 높이를 3.5인치로 측정했습니다.
줄자로 측정한 결과 실제 유리컵의 높이도 3.5인치로 아이폰 & 안드로이드 모두 좋은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2. 줄자
두번째 테스트는 줄자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것보다 정확한 테스트는 없을 것 같은데요.
OS별로 5인치를 정확하게 맞춰서 비교할 수 없었지만 아이폰(5인치)과 안드로이드(5.5인치)로 모두 선택한 길이를 정확하게 측정했습니다.
3. 돼지인형
세번째는 모아나에 나오는 돼지인형입니다. 이번엔 길이와 높이를 모두 측정했는데, 이번에는 승패가 갈렸습니다. 아이폰은 길이 10.5인치, 높이 8.5인치로 측정됐으며, 픽셀2는 길이 11인치, 높이 8.5인치로 측정됐습니다.
실제 인형은 길이 10인치, 높이 8인치로 두 OS모두 정확하게 맞추진 못했지만, 아이폰이 오차가 작았기 때문에 3라운드는 아이폰의 승리입니다.
4. 욕실거울
이번엔 욕실의 거울을 측정했습니다. 결과는 이번에도 아이폰의 승리! 아이폰은 27.5인치로 길이를 측정했고, 픽셀2는 거울의 길이를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실제 거울의 높이는 29인치로, 아이폰의 측정결과도 오차가 꽤 있습니다.
5. 사진액자
다섯번째 테스트 대상은 액자입니다. 아이폰은 가로 25인치, 세로 32인치로 측정했으며, 안드로이드는 가로 26인치 세로 28인치로 측정했습니다.
실제 액자의 크기는 가로 24인치, 세로 30인치로 이번에도 가로 오차가 1인치 적은 아이폰의 승리립니다.
6. 바나나
실험을 진행했던 주인공은 테스트 도중 배가 고파서 바나나도 측정했습니다. 아이폰은 7인치, 픽셀2는 7.5인치로 측정됐는데요. 실제 바나나은 7인치로 이번에도 아이폰의 승리입니다.
7. 가구
마지막 테스트는 가구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아이폰은 가로 49인치, 높이 23인치로 측정했으며, 픽셀2는 가로 44인치, 높이 23인치로 측정됐습니다.
실제 가구의 크기는 가로 47인치, 높이 22인치 입니다. 이번에도 오차가 그나마 적은 아이폰의 승리!
이렇게 총 7번의 테스트를 통해 AR의 정확도는 아이폰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네티즌은 iOS의 AR Kit이 정확도 뿐만 아니라 속도나 인터페이스도 사용하기 편했다고 합니다.
물론 앞으로 두 OS모두 앞으로 많은 개선이 이뤄질 것이기 때문에 내년에 과연 누가 승리할지 테스트를 다시 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이번 테스트 결과에 실망한 안드로이드 팬분들은, 그래도 지도 만큼은 안드로이드가 넘사벽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그나마 위안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