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래 언어 해석하는 인공지능 강아지 고양이 통역기도 가능할까?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진화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몇시간의 학습만으로 사람의 목소리를 모사하며, 벌레를 뇌를 로봇에 이식할수도 있고, 유명세프의 요리고 똑같이 만들어 주는 로봇까지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가 미처 상상하지 못한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SF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접할 수 있었던 기술인 동물의 언어를 통역해주는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웨덴의 가비가이 AB는 인간의 언어를 분석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그들은 쓰여진 글을 문법에 따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사람이 말하는 구어를 분석하고 그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45개의 언어(운 좋게도 한국어도 포함)에 대해서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완성했습니다.


▼이들이 가진 기술은 번역기보다 한차원 높은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말을 할 때 항상 어법이나 어순에 맞게 말하지도 않을 뿐더러 같은 말을 하더라도 억양이나 은유적 표현 또는 반어법을 사용해서 그 뜻을 돌려서 전달할 때가 있기 때문이죠.


▼가비가이는 이런 사람들의 말을 분석하는데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인공지능은 계속해서 데이터를 분석&학습하며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자신들이 보유한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가치있는 일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들은 사람의 언어만 분석하는 것이 아닌 동물의 언어도 분석해보기로 한 것입니다.


▼이들이 첫번째 타깃으로 삼은 동물은 '돌고래'입니다. 돌고래는 사람처럼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서 서로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죠. 과학자들은 돌고래가 서로를 부를때 특정한 소리패턴(이름과 같은)을 가지고 있으며 한 돌고래가 소리를 내면 다른 돌고래는 그 소리를 듣기위해 소리를 내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치 사람들이 서로 대화할때와 같은 모습을 발견한 것입니다.


▼물론 이 사실만으로 돌고래가 그들만의 언어를 가졌다고 단정짓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방식은 소리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바디랭귀지와 같은 다양한 방식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비가이 AB는 이를 한번 확인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야생환경에서 돌고래들의 소리를 분석 그들이 자신들만의 언어를 사용해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있는지 확인하겠고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이 분석에는 약 4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 이라고도 했습니다. 관건은 얼마나 많은 돌고래의 음성을 확보하냐 인 것 같은데요.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어쩌면 이들의 도전은 의외로 빨리 끝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유는 만일 돌고래가 언어를 가졌다면, 그들의 대화수준은 5~7세 아이정도의 수준일 것입니다.(돌고래의 아이큐가 5~7세 수준이란 연구결과가 있음) 그리고 그정도 지적수준으로 나눌 수 있는 대화는 제한적입니다. 5~7세 아이가 은유적인 표현을 사용하거나 반어법을 사용할 확률은 극히 낮기 때문이죠. 따라서 가비가이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AI기술로 돌고래의 언어쯤은 쉽게(?) 분석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물론 기존 사람이 쓰던 언어체계가 아닌 완전히 다른 규칙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야기를 달라집니다.)


▼만약 이들의 말처럼 4년후에 돌고래 언어를 모두 해석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아마 우리가 제일먼저 들을 말은 수족관에 갇혀있는 돌고래들의 욕과 분노일 것입니다. --; 돌고래와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 아마도 돌고래의 어권(魚權)은 급격하게 상승하게 될 것이고 사람과 공생하는 삶이 가능해 질 것 입니다.


▼이로인해 인류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자연의 섭리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넓고 깊은 바다에서 이뤄지는 일에 대해서는 사람보다 돌고래가 더 잘 알고 있을수 있기 때문이죠. 연구를 진행하는 대신 돌고래에게 그냥 물어보면 될테니까요. 그리고 이런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하다 보면 결국 강아지나 고양지 통역기는 물론 소, 돼지, 말과 같은 동물들과 대화가 가능해 질지도 모릅니다. 이런날이 온다면 아마 인류는 높아진 동물들의 권리 로인해 강제로 채식주의자가 되야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