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실패한 사업 5가지
세계 최고란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기업 구글, Google은 세계 최고의 IT회사로 수많은 인재들이 모여 다양한 분야에서 따라올 적수가 없을 만큼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전세계에 보급된 안드로이드 기기만 수십억대에 달하며, 매일 수십억장의 사진이 구글 포토에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엄청난 빅데이터 자산) 또한 유튜브는 매월 15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방문하고 있으며 광고로만 수십조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듯 어디하나 부족한것 없어보이는 구글이지만, 이들도 항상 성공만 해왔던 것은 아닌데요. 세계 최고의 인력과 자본력 그리고 인프라를 가진 Google이지만 뼈아픈 실패를 겪었던 사업도 있습니다. 아니 꽤나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천하의 구글도 성공시키지 못한 서비스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신저
구글이 지금까지 개발한 메신저 서비스는 구글 챗(Google Chat), 구글 보이스(Google Voice), 구글 톡(Google Talk)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 알로(Allo), 듀오(Duo), 스페이스(Spaces)가 있으며 통신사들과 함께 개발하는 RSC도 있습니다. 서비스 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렇게 많은 서비스를 만들게 된건 이 중에서 딱히 성공한 서비스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구글 메신저서비스의 시조새라 할 수 있는 구글챗은 출시 후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끌지 못했는데요. 텍스트 메시징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고 판단한 구글은 구글 보이스서비스를 출시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성공을 거두지 못하죠. 이후 텍스트와 음성통화를 통합한 구글톡을 만들지만 실패, 다시 심기일전해 행아웃을 출시하며 메신저 서비스 대통합에 나섰지만 또 다시 참패하고 맙니다. 행아웃의 경우 강제로 SMS기능까지 넣는 바람에 사람들의 원성을 사기도 하죠.
▼이후 다양한 부가기능이 추가된 메시징앱 알로와 영상통화앱 듀오를 출시 다시한번 메신저서비스 왕좌에 도전하지만 구글이라는 이름이 걸맞지 않게 사람들에게 철저하게 외면당하고 맙니다.
2. SNS
구글은 SNS 서비스에 도전할 때 그들이 직접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유망한 서비스를 인수하게 되죠. 구글은 닷지볼(Dodgeball) 이라는 위치기반 SNS 서비스기업을 인수했었는데 당시 이 서비스는 포스퀘어의 체크인과 같은 개념을 거의 최초로 도입한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너무 시기를 앞선 탓인지 2009년 서비스를 종료하게 됩니다.
▼구글 자이쿠(Jaiku) 서비스는 트위터와 유사한 개념의 서비스인데요. 단문 메세지를 휴대폰으로 포스팅할 수 있는 마이크로블로깅플랫폼이었습니다. 이 서비스 큰 인기를 끌지 못하자 구글은 모든 소스를 공개하고 아파치 라이센스를 적용한 오픈 프로젝트로 전환시킵니다.
▼마지막으로 SNS 서비스 중 가장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서비스는 구글플러스 입니다. 하지만 Google+는 구글 직원들 조차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로 악명이 높습니다. 구글 직원의 1/3은 구글+의 프로필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며, 1/5은 3개월간 단 하나의 글도 올리지 않는다고 하죠. 심지어 구글러 중에는 구글+의 URL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 입니다.
3. 동영상 플레이어
구글 PC용 동영상 플레이어인 Google Video Player를 만들었었습니다. 야심차게 Mac용 플레이어까지 만들었지만 이미 기존에 나와있던 동영상 플레이어와 큰 차별점이 없었기 때문에 3세의 어린 나이에 사라지게 됩니다.
4. 쇼핑서비스
구글 쇼핑 익스프레이스는 아마존 프라임, 이베이의 나우 서비스와 경쟁을 하기 위해 출시한 쇼핑배달 서비스 입니다. 유통채널이 없는 구글은 주요 유통업체와 제휴를 통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출시된지 5년이 지났지만 뚜렸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세계최고의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은 조금만 노력하면 쇼핑검색 분야에서도 쉽게 최강의 자리를 넘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구글은 쇼핑검색분야에서도 제대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쇼핑검색 서비스에서 자사의 쇼핑서비스가 경쟁사인 아마존 이베이보다 잘 노출되도록 조작하고 있는 혐의로 수조원대의 벌금 폭탄을 맞을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5. 지식인 서비스
구글도 네이버의 지식인과 같은 서비스를 출시한적이 있습니다. Google Answer라 불리는 이 서비스는 사람들의 질문에 업계전문가들의 정확하고 깊이있는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유료'였다는 점인데요. 사람들은 조금 부정확하더라도 공짜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야후 Answer 서비스를 애용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