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10 온스크린 지문인식 15분만에 해킹에 뚫렸다.

갤럭시 S10 온스크린 지문인식 해킹

지난달 삼성이 출시한 갤럭시S10은 물리버튼인 '홈버튼'이 사라지고 온스크린 지문인식이 탑재되는 등 최신기술들이 적용되어 흥행을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4월 5일에는 세계최초로 갤럭시 S10 5G 모델이 출시되어 하루에 수만대가 개통되고 있는 등 그 인기가 날로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외국의 한 해커가 갤럭시S10의 첨단 지문인식 기능인 '온스크린 지문인식'을 단 몇분만에 뚫는데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다크샤크(darkshark)’라 불리는 이 해커는 이미지 공유서비스인 Imgur에 본인이 해킹한 사진과 영상을 올렸는데요.

 

그에 따르면 갤럭시 S10의 온스크린 지문인식 기능은 3D 프린터와 포토샵만 있다면 15분 안에 해킹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는 와인잔에 묻어 있는 지문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후 포토샵으로 대비(Contrast)값을 조정하고 알파 레이어를 추가했다고 합니다. 이후 3DS MAX를 활용해 3D 모델링 후 3D 프린터를 통해 지문을 복제했다고 합니다.

해커 다크샤크가 공개한 지문 복제과정

그가 AnyCubic Photon LCD 수지를 사용해 정확도가 10마이크론인 3D 프린터를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가짜 지문은 갤럭시S10의 온스크린 지문인식을 쉽게 뚫을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S10 온스크린 지문인식 해킹

문제는 화면잠금해제 뿐만 아니라 뱅킹 서비스도 쉽게 뚫릴 수 있다는 점인데요. 지문의 경우 핸드폰을 습득한 경우 앞뒤 표면에 쉽제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에 쉽게 노출 될 수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삼성은 '업계 최초로 지문 굴곡 인식기능을 통해 위조 방지를 강화한 초음파식 지문 스캐너를 디스플레이에 내장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생체인증을 제공한다.'라고 강조한 바 있는데, 이후의 대체가 궁금해 집니다. S/W적으로 이 문제를 보완할 수 있을까요?

 

아무튼 SNS에 본인의 손가락이나 눈동자가 포함된 사진을 올리는 행동은 자제해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