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뽀뽀를 하면 안되는 이유와 반려견 키울 때 주의사항 3가지

강아지와 뽀뽀하면 절대 안되는 이유

강아지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중에 사람과 가장 친밀한 동물인데요. 최근 1인 가구 및 아이를 낳지 않는 가정이 증가하면서 반려견의 인기도 그 만큼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람보다 말도 잘 듣고,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안하며(가끔 사고를 치긴 하지만..), 어떨 때는 남들보다 내 맘을 더 잘 알아주고 위로를 해주는 신통 방통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반려동물의 매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너무나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이지만,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둬야할 주의사항이 몇가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반려견을 키울 때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그리고 꼭 해야하는 행동)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뽀뽀하기

 1.  강아지와 뽀뽀를 하면 안되는 이유

흔히 잘못알려진 상식중에 하나가 강아지가 상처를 핥으면 빨리 낫는다는 것인데요. 물론 이런 미신보다는 반려견이 너무 사랑스러워서 뽀뽀를 해주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사랑스러운 반려견에게 뽀뽀를 해주는 것은 삼가해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본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반려견 중 77%가 입속에서 치주염을 유발시키는 박테리아 검출됐고, 반려견을 키우는 가정의 식구들 중에31%가 동일한 박테리아가 검출 되었다고 합니다.

반려견 뽀뽀하기


이 박테리아는 치주염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혈류를 타고 온 몸속에 퍼지면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사람의 경우는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서 관리가 가능하지만 강아지의 경우 스케일링을 해주지도 않을 뿐더라 사람보다 비용이 훨씬 비싸기 때문에 이 박테리아에 취약해 질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너무나 사랑스러운 반려견이지만 뽀뽀만은 참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박테리아


 2 배설물 처리할때 주의사항

강아지의 배설물에는 캄필로박터(Campylobacter)라는 세균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데요, 강아지는 이 세균에 감염 되더라도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감염 사실을 파악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감염되면 설사, 복통, 발열 등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배설물을 치울 때는 꼭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집에서 배설물을 처리할 때도 반드시 화장실 바닦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줘야한다고 합니다.

반려견 배설물 처리

 3 아이있는 집은 필수적으로 해줘야하는 일

요즘 반려견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대부분 회충약을 6개월에 한번씩 먹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는데요. 아직 강아지에게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먹이지 않는 가정이 있다면 앞으로는 회충약을 먹이는게 좋습니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꼭 챙겨서 먹이는게 좋은데요. 어린아이들은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고 맨발과 맨손으로 온 집안을 집으며 돌아다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생충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몸속에 회충이 생기면 간이나 폐 또는 충추 신경계가 손상되고 심한 경우 망막이 손상되어 실명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간단하게 약만 먹이면 이 모든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약먹이기


 4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는 질병

반려견은 생후 45일 이후부터 면역력이 약해진다고 하는데요. 이 때부터 4개월까지 주요 백신접종을 통해서 건강을 관리해 주는게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병은 사람에게 옮지 않지만 광견병은 사람에게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광견병에 걸리면 반려견은 비정상적인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려견과 산책을 많이 하는 가정에서는 반드시 백신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견병 백신접종


이상 반려견을 키울 때 하지 말하야 하는 것과 꼭 해야하는 일 4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관련글 : 무심코 지나쳤던 강아지 행동에 숨겨진 의미 10가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